본문 바로가기
2023년 이전 지난이야기/비발행

[주식공부] 부채비율 이란?!

by 일하기 싫은 별이 2020. 1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의 부채비율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식 부채비율이란 무엇인가?!

2. 부채비율 구하는 공식 & 예시

3. 기업으로 부채비율 구하기

  - 3-1 자산총계 란?!

  - 3-2 부채총계 란?!

  - 3-3 자본총계 란?!

  - 3-4 LG전자 부채비율 계산

  - 3-5 LG전자 부채로 인한 이자비용 확인

4. 부채비율 어느정도가 안전한가?!

 

1. 주식 부채비율이란 무엇인가?!

부채비율 이란?! 기업의 자본 대비하여 빚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2. 부채비율 구하는 공식 & 예시

부채비율을 구하는 공식은 부채 총계 / 자본 총계 X 100 = 부채비율입니다.

 

이렇게 설명드리면 조금 헷갈리시죠?! 그럼 예를 하나 들도록 하겠습니다.

ex) 제가 중국집 사업을 시작하는데 제 돈 5천만 원과 은행빚 5천만원 해서 1억으로 가게를 차렸습니다. 위의 공식대로 해서 부채비율이 얼마인지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채총계(5000만원) / 자본 총계(5000만원) X 100 = 100% 가 나오는군요.

 

3. 기업으로 부채비율 구하기

자 이제 기업으로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저는 LG전자로 한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LG전자 부채비율 확인

 

LG전자의 실적분석을 보시면 2019년 기준 부채비율이 173% 입니다.

자이제 LG전자의 부채 총계와 자본 총계를 찾아보아야겠죠?!

자산총계?! 부채총계?! 자본총계?! 여러가지가 있죠?! 일단먼저 

 

 3-1 자산총계 란?! (자본 + 부채 = 자산)

기업의 총 가지고 있는 돈을 얘기하는 겁니다.

빚(부채)도 재산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다시피 기업의 경우도 빚을 재산으로 들어갑니다.

 

 3-2 부채총계 란?! (빚)

기업이 은행에서 돈을 빌린 돈을 얘기하는 겁니다.

돈을 빌렸기 때문에 이자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부채비율이 너무 높으면 안 좋은 겁니다.

 

 3-3 자본총계 란?! (기업 돈)

기업이 장사를 하여 자기돈을 얘기하는 겁니다.

그럼 자산총계를 구하는 방법은 부채총계 + 자본총계 = 자산총계입니다.

 

자 이제 용어도 설명드렸고 이제 LG전자의 부채비율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4 LG전자 부채비율 계산

이제 LG전자의 부채비율을 계산할수있는 모든 숫자가 나왔죠?! 위의 공식대로 한번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채 총계 / 자본 총계 X 100 = 부채비율 // 284,347 / 164,251 X 100 = 173.11%

 

LG전자 부채비율 계산

 

와우 정확하게 나오네요.!! LG전자의 2019년 기준 부채비율은 173.12%로 표기되어있는데 제가 계산하니까 173.11% 나오네요. 0.01% 차이는 아시다시피 원단위까지 계산하면 정확하게 나올겁니다.!!

 

 3-5 LG전자 부채로 인한 이자비용 확인

 

자 그럼 LG전자의 부채비율이 생각보다 높죠?! 부채비율로 이자 비용은 얼마나 내는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자비용을 확인하는 이유는 기업이 갑자기 사업이 나빠져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할경우 파산하기 때문입니다.

 

 

금융 이자비용은 4100억이며 금융 총 지불 비용은 8천억 정도 됩니다.

그럼 영업이익과 비교하여 영업이익 대비 이자비용이 어느정도 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전자의 영업이익은 2조 4,361억 원 이며 금융 비용을 지불하여도 영업이익이 많아 현재까지는 타격이 없어 보입니다.

역시 대기업이네요.! 그래도 이자비용이 생각보다 높으니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4. 부채비율 어느정도가 안전한가?!

 

일반적으로 100% 이하인 기업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대기업 즉 코스피 1등 삼성전자 , 2등 SK하이닉스 등 큰 기업의 경우 부채비율은 웬만하면 100% 이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뭐.. 워낙 돈이 많아서.....)

 

그럼 200% 300% 이상의 기업은?!

그 기업들은 성장을 위해 부채비율을 늘린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을 할 때 제돈 1000만원으로 할때 10% 수익보단 빚(레버리지)를 써서 3000만 원으로 10% 수익을 내는 것이 훨씬 수익이 좋기 때문에 빚이 많다고 무조건 안 좋은 건 아닙니다. (바이오 주는.... 저는 피합니다...)

상황에 따라 사업 확장 및 추가 사업을 하여 수익을 늘리는게 기업에서도 좋겠죠?! 그러고 빚 또한 재산으로 포함되게 때문에 빚을 많이 지는 것 또한 기업의 능력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 부채비율을 과하게 한 300% 이상되는 기업만 아니면 당장은 그 기업이 상장폐지될 일은 없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ㅎㅎ 그럼이만 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