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공부

주식 CPS란? 주당 현금흐름 계산법

by 일하기 싫은 별이 2022. 3. 8.
반응형

주식용어정리-CPS

오늘은 CPS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CPS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현금흐름이란 무엇인지부터 아셔야 하는데요. 지난 시간 공부했었는데 아직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그럼 CPS란 무엇인지, 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흐름 이란? 

 

현금흐름 이란?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

오늘은 재무제표를 볼 때 나오는 현금흐름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현금흐름에는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 3가지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

hbyeol31.tistory.com

 

CPS란?

CPS란 주당 현금흐름이라고 합니다. 주당 현금흐름이란 말 그대로 현금흐름에서 기업의 발행된 주식수를 나눈 값이며,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1주당 얼마의 현금흐름이 있냐는 것입니다.

 

다만, 현금흐름 중에서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서 총 발행된 주식 수를 나눈 값이며, 우선주가 있는 기업이라면 이를 제한 금액에서 발행한 주식수를 나누어 계산하게 됩니다.

 

CPS 계산법

CPS (주당 현금흐름) = (영업활동 현금흐름 - 우선주 배당금) ÷ 주식수

 

주당 현금흐름은 위 공식대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서 우선주가 있는 기업이라면 이를 제한 금액에서 총발행된 주식수를 나누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한 주당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라고 보시면 되고, 주당 영업현금흐름이라고도 한답니다.

 

즉, 현금흐름이 높아지더라도 주식수가 늘면 CPS는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CPS(주당 현금흐름)는 EPS(주당 순이익)와 비교하여 분석해보시면 좋습니다. 기업의 당기순이익과 실제 현금이 얼마나 들어왔는지를 비교했을 때, 순이익이 높은 기업이더라도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다면 경영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점정리

CPS(주당 현금흐름)이란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서 주식수를 나눈 것이다. 우선주가 있다면 현금흐름에서 우선주 배당금을 제하여야 하며, 성장하고 있는 신생기업이 아니라 안정기에 들어선 기업이라면 CPS는 꾸준히 늘어나야 기업의 현금흐름이 좋다고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