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주식공부

경상이익(세전 계속 사업이익) 이란? 경상이익 계산법

by 밤별 2022. 1. 26.
반응형

해당페이지-묘사-썸네일

지난 시간 영업이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그와 관련된 경상이익, 다른 말로는 세전 계속 사업이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예전에는 경상이익이라고 불렸으나, 회계 작성 방법이 변경되면서 현재는 세전 계속 사업이익이라고 포괄손익계산서 상에 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경상이익이라고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상이익(세전 계속사업이익) 이란?

경상이익이란 기업의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을 말합니다. 단,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특별이익 등은 포함하지 않고 순수하게 기업의 실질적인 운영으로 인한 이익을 말합니다. 

 

그럼 영업이익과는 무엇이 다른 것인가 하면,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제외한 것이지만, 경상이익은 매출액에 영업이익 외의 수익까지 포함한 금액에서 모든 지출비용을 제외한 금액인 것입니다.

 

경상이익(세전 계속사업이익) 계산법

경상이익(세전계속사업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이익 - 영업외 비용

 

경상이익(세전 계속 사업이익)이란 영업이익에 영업외 이익까지 포함한 금액에 영업외 비용을 제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영업외 이익이란 기업의 주된 영업으로 인한 이익 외에 투자로 인한 수익, 수취이자, 유가증권이자 등이 있으며, 영업외 비용에는 은행에서 빌린돈으로 인한 이자, 잡손실, 할인료 등이 있습니다.

 

 

요점정리

경상이익(세전 계속사업이익)이란 영업이익에서 투자수익과 같은 영업외 수익을 더하고 대출금과 같은 영업외 비용을 제한 금액이며, 특별이익은 포함되지 않는다. 영업이익과 잘 구분해서 이해하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