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년 이전 지난이야기/비발행

[기업분석] (주)웅진씽크빅 주가 분석 / 엔젤사업 , 출산장려정책 관련주

by 밤별 2020. 12. 22.
반응형

 

목차

1. 기본적 분석

  1-1 웅진씽크빅은 뭐하는 회사인가?!

  1-2 웅진씽크빅의 안전성은?!

  1-3 웅진씽크빅의 미래성장성은?!

 

2. 기술적 분석

  2-1 웅진씽크빅 시가총액

  2-2 웅진씽크빅 주주 , 유동주식 , 외국인 지분 확인

  2-3 웅진씽크빅 장기 차트 분석

  2-4 웅진씽크빅 단기 차트 분석

 

3. 웅진씽크빅 최종평

 

1. 웅진씽크빅 기본적 분석

 

1-1 웅진씽크빅은 뭐하는 회사인가?!

웅진씽크빅 로고

웅진씽크빅 회사의 경우 출판 및 학습지 전문 업체입니다. 옛날에도 그랬지만 요즘에도 학구열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학생들 뿐 아니라 성인들 또한 영어 및 언어를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웅진씽크빅의 점유율은 현재 2등을 하고 있습니다. 1등은 대교(3.34%) 2등은 씽크빅(3.04%) 3등은 교원구몬(2.98%) 입니다. 옛날에도 구몬은 유명했지만 현재도 유명하며 2등인 씽크빅과 자주 순위가 바뀝니다.

학습지의 경우 진입장벽은 현재는 낮지만 시대가 점점 변화면서 AI 및 디지털이 추가되면서 점점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 이제 웅진씽크빅의 매출 구성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문화사업본부 / 학습관리 서비스 ( 매출 약 60% 차지 )

- 웅진씽크빅 학습지 ( 지면 학습지 + 북패드 + 디지털 콘텐츠 )

- 방문 관리형 학습지 서비스 ( Think-Big 등 지면 학습지 )

- 집합 관리형 학습지 (웅진북클럽학습센터 ) 및 공부방 서비스

- 웅진스마트올 비관리 제품 ( 초등 전과목 AI 맞춤 학습 )

학습지 사업에서는 총 4가지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현재 코로나로 집합 관리형의 경우 못한다고 봐야겠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시대가 변화면서 점점 AI 시스템을 교육에 합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미래교육사업본부 / 독서 관리 서비스 ( 매출 약 33.3% 차지 )

- 웅진북클럽 서비스(전집+북 패드+디지털 콘텐츠) 등
- 전집(언어/문학, 사회/역사, 수리/과학, 문화/예술, 학습백과, 위인전 등) 방문 판매
- 스터디클럽(AI 기반 전과목 종합 학습)

독서 관리 사업의 경우 총 3가지이며 씽크빅의 2번째로 높은 매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기타 사업부문 ( 매출 약 4.4% 차지 )

 

4. 영어 교육사업 / ㈜웅진컴퍼스 ( 매출 약 2.2% 차지 )

 

5. 모바일 플랫폼 사업 / ㈜놀이의발견 ( 매출 약 0.1% 차지 )

 

웅진씽크빅은 사업분야를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4번과 5번의 경우 합병한 회사입니다.

 

1-2 웅진씽크빅의 안전성은?!

웅진씽크빅 실적분석

웅진씽크빅의 실적을 살펴보시면 첫 번째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적은 금액이지만 꾸준히 상승하게 중요하며 영업이익의 경우 5%였으나 2019년 3%로 낮아졌습니다. 2019년 부채비율을 보시면 411%라는 높은 수치이지만 아마도 저건 무리하게 코웨이를 사서 부채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코웨이는 원래 웅진 꺼였으나 회사가 힘들어져 팔았는데 대박이 났죠.. 배 아픈 웅진이 무리하게 다시 샀으나 소화하지 못하고 다시 팔아버렸습니다. (넷마블에 팔았음)

2019년은 코웨이를 팔아 배당금을 많이 준 것으로 확인됩니다. 금년인 2020년엔 100원으로 표기되어있으며 현재 시가 대비 3.3%를 배당으로 지급합니다.

코웨이를 다시 팔아 현재는 다행히 돈이 많아져 안전권에 있습니다.

 

1-3 웅진씽크빅의 미래성장성은?!

씽크빅이 하는 사업은 학습지와 출판업입니다. 대한민국의 출산율이 낮아진 시점에서 조금 좋지는 않지만 제 생각으로 매출은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많은 업체들이 학습지 및 출판을 다루고 있으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어쩔 수 없이 거대한 돈이 필요할 것입니다. 씽크빅의 경우 업계 최초 AI 학습 솔루션을 개발하고 고객의 학습 및 독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 맞춤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어 시대에 맞게 잘 대처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웅진씽크빅의 테마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엔젤사업

엔젤사업이란 0~14세 영유아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들 관련 모든 사업을 총칭합니다.

웅진씽크빅에서 하는 사업 거의다가 포함이 되겠네요.! 제 느낌으로는 그렇게 강력한 테마라곤 생각되지 않습니다.

 

 - 출산장려정책

국가에서도 이젠 출산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어 뉴스를 보면 주기적으로 출산을 장려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나쁘지 않은 테마라 생각됩니다. 

 

 

웅진씽크빅의 경우 코로나 수혜주로 뜨고 있습니다. 뭐 이젠 코로나로 해 먹긴 힘들지만....

아이들이 등교를 하지 않고 밖을 안 나가니 학습지 사업이 뜨고 있네요. 다음에 또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으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웅진씽크빅 기술적 분석

 

2-1 웅진씽크빅 시가총액

웅진씽크빅 시가총액

웅진씽크빅의 시가총액은 금일 기준 3,463억이며 코스피 390위입니다. 아쉽게 소형주로 분류가 되겠네요.

아쉽네요 전 중형주를 좋아하는데 웅진그룹 치고는 조끔 실망스럽습니다. 점유율 1등인 대교의 경우 시총이 3,142억 원이며 점유율 5등인 메가스터디교육의 시총은 4,310억으로 업계 5등이 현재 시가총액이 제일 높습니다. 역시 제 생각에는 학습지 사업의 경우 광고도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2-2 웅진씽크빅 주주 , 유동주식 , 외국인 지분 확인

 

 - 웅진씽크빅 최대주주

웅진씽크빅 최대주주

웅진씽크빅의 최대주주를 살펴보시면 웅진그룹답게 웅진이 57.8% 보유하고 있습니다.

 

 - 웅진씽크빅 유동주식

웅진씽크빅 유동주식비율

웅진씽크빅의 유동주식비율은 33,4%로 생각보단 낮습니다. 여기서 외국인 비율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외국인 지분 확인

웅진씽크빅 외국인 비율

유동비율 33.4% 중에 5.32%가 외국인 비율입니다. 웅진씽크빅의 경우 개미의 비율이 낮겠네요. 차트를 볼때 외국인 움직임과 기관의 움직임을 자세히 봐야겠습니다.

2-3 웅진씽크빅 장기 차트 분석

웅진씽크빅 장기 차트 분석

웅진씽크빅의 주봉 차트입니다. 주봉 차트를 살표 보시면 일단 12,000원대에서 현재 2,850원까지 계속하여 하락했습니다..

위에서 사신분들은 절망적이겠네요.. 차트를 살펴보니 최저점을 찍고 현재 박스권에 머물러있으며 외국인의 거래량이 조금 활발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120일 선을 어쩌다가 뚫었으며 이제 살짝 위로 올라가려고 반등을 하는 느낌입니다. 단기차트로 한번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4 웅진씽크빅 단기 차트 분석

웅진씽크빅 단기 차트 분석

씽크빅의 경우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가 중요하므로 단기 차트를 살펴볼 때 기관에서 활발하게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이평선을 보시면 현재 120일 선위에 있으며 20일선이 하락 지지를 해주고 있습니다. 20일선이 뚫린다면 큰 폭으로 하락할 것 같으며 단기로 들어가신다면 고점을 근처 가격에 주가가 머물러있으며 상승 차트로 확인되어 조금 더 오르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3. 웅진씽크빅 최종평

웅진씽크빅의 최종평은 무난하다?!

열심히 찾아보고 적으면서 계속 드는 생각이 종목이 참 무난하다 라는 생각이 드네요.

웅진씽크빅의 장점은 일단 대기업 계열사라 안전하다 , 매출이 받쳐주며 사업이 안정적이며 일단 크게 강점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크게 단점도 없습니다. 단점이라곤 테마가 별로 없으며 미래 성장이 그렇게 크지 않다?! 이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이 종목을 안 좋다고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엄청 좋다고도 할 수 없고 그래도 한 가지 괜찮게 추천드리는 것은 장기로 사놓기에는 좋은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배당도 나쁘지 않게 주며 주가 변동성이 조금 커 싼 가격에 매수했다면 수익도 괜찮게 볼 것이고 일단 현재 주가는 많이 떨어져 있다고 생각하며 저평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꾸준히 매수를 해볼까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가는 종목의 경우 최근 3년간 뉴스 , 공시를 확인하신 다음 매수를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열심히 공부하고 찾아보는 정보이며 틀린 사항이나 추가할 사항이 있는 경우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 밤별이의 기업분석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