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년 이전 지난이야기/비발행

[기업분석] (주)로보스타 주가 분석 / 4차산업 수혜주,3D프린터,인공지능ai,로봇 관련주

by 밤별 2020.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보스타 종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본적 분석

  1-1 로보스타는 뭐하는 회사인가?!

  1-2 로보스타의 안전성은?!

  1-3 로보스타의 미래성장성은?!

 

2. 기술적 분석

  2-1 로보스타의 시가총액

  2-2 로보스타 주주 , 유동주식 , 외국인 지분 확인

  2-3 로보스타 장기 차트 분석

  2-4 로보스타 단기 차트 분석

 

3. 로보스타 최종평

 

1. 로보스타 기분적 분석

 

1-1 로보스타는 뭐하는 회사인가?!

로보스타 로고

로보스타의 기업은 회사명에 걸맞게 다관절 및 직각좌표 로봇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요즘 급격히 상승한 인건비로 인하여 대부분의 공장들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에서 꼭 필요한 로봇을 제조하고 공장 자동화를 시키는 업체입니다.

노동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로봇시장은 점점더 부각되며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제 로보스타의 매출구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조용 로봇 ( 매출 약 71% 차지 // 내수 41% , 수출 30% )

로보스타가 제조하는 로봇의 경우 모든 제조 및 산업 현장에서 활용하는 로봇으로 주요 사업은 자동차 , 반도체 및 제조현장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직각좌표로봇 , 리니어 로봇 , 수평 다관절 로봇 , 데스크톱 로봇 등 많은 로봇이 있습니다.

혹시 태권V 같은 로봇을 생각하실 수도 있으시니.... 대표적인 제품 사진도 보여드리겠습니다.

로보스타 제품

 

2. 공정장비 ( 매출 약 23% 차지 // 내수 23% )

공장 장비의 경우 고객사인 업체에서 주문을 받아 전용 장비를 만들어 납품하는 것이며 주로 검사 , 분류 , 포장 장비를 제조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로봇 제조회사이다 보니 자동화 장비의 경우 주로 로봇의 비용이 대부분이라 경쟁력이 있어 나쁘지 않은 매출을 보여줍니다. 

 

3. 정밀 STAGE ( 매출 약 5% 차지 // 내수 5% )

초정밀 검사 및 가공기 등에 쓰이는 제품입니다.

 

1-2 로보스타의 안전성은?!

로보스타 실적분석

로보스타 종목 실적의 경우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히 매출액과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이 모두 떨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의외인게 인건비로 점점 자동화 사업이 크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오히려 로보스타의 경우 매출은 점점 줄어들고 있네요.. 

이번 연도인 2020년 실적을 살펴볼 때 흑자가 난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분명히 이번 연도는 2019년 보다도 더 매출이 줄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모두 줄어들 것입니다.

대기업인 LG 계열사 치고는 영 힘이 없어 보입니다. LG에서 조금만 팍팍 밀어주면 매출과 이익은 금방 줄어들 것 같은데..

다행인 점은 대기업 계열사답게 부채비율과 당좌비율 유보율이 모두 안정적인 상태라 5년 안에 망할 일은 없어 보입니다.

배당의 경우 2017년과 2018년 배당하였지만 2019년부터 적자로 인하여 배당을 하지 않고 있으며 이번 연도에도 배당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안정적이라 나쁘지 않습니다.

 

1-3 로보스타의 미래성장성은?!

로보스타의 미래성장성은 일단 대기업 계열사로 인하여 수주물량은 꾸준할 것으로 보이며 로봇에 관련된 테마도 많이 보유하고 있어 나쁘지 않은 종목은이라 생각됩니다.

자 그럼 어떤 테마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4차산업 수혜주

로보스타에서 제작하는 로봇은 4차 산업에 관련되어 있어 생산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부릅니다. 좋은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 3D 프린터

로보스타의 로봇 중 X, Y, Z로 움직이는 로봇의 경우 3D 프린터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현재까지도 3D 프린터는 핫한 테마입니다. 최근에 뉴스를 보니 3D 프린터로 집도 짓고 있는데 향후가 기대되는 테마입니다.

 

 - 지능형 로봇 / 인공지능 AI

로보스타의 경우 해당 테마는 양팔을 이용하여 물체 조작 및 조립이 가능한 지능형 로봇 개발하고 있습니다. 해당 테마의 경우도 나쁘지 않은 테마라 생각됩니다.

 

 - 반도체 장비 

로보스타의 공정장비 매출의 대부분은 반도체 장비 및 자동차 쪽이며 LG계열사로 인하여 LG 쪽에 많은 개발과 납품이 됩니다.

 

 - OLED (유기 발광 다이오드)

OLED 패널 생산라인의 이송 , 적재용 로봇을 국내외 대형 패널업체들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테마의 경우 향후 기대되는 테마가 많으며 미래에는 점점 더 로봇의 쓰임새가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게 로봇 제조업체의 점유율은 일본 업체들이 강세이며 로보스타에서도 연구개발에 적극 투자하여 대처하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로보스타 기술적 분석

 

2-1 로보스타의 시가총액

로보스타의 시가총액

로보스타의 시가총액은 1,272억이며 주가 변동성이 아주 큰 금액입니다. 테마가 많은 종목이니만큼 뉴스 하나에 급등과 급락이 가능하니 참고하여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2-2 로보스타 주주 , 유동주식 , 외국인 지분 확인

 - 로보스타 최대 주주

LG계열사답게 LG전자에서 33.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자인 강귀덕 대표가 2.93% 보유하고 있습니다.

 

 - 유동 주식수 확인

로보스타의 유동 가능한 주식부율은 63,67%이며 이중에 외국인의 비중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외국인 지분 확인

생각보다 외국인 비율은 아주 작습니다.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차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3 로보스타 장기 차트 분석

로보스타 장기 차트 분석

로보스타의 주봉 차트입니다. 한번 살펴보면 2018년 중순에 최고 금액인 45,000원을 찍은 후 계속해서 하락하여 2020년 초에 최저인 6,760원을 찍고 현재는 살짝 반등한 13,250원입니다. 현재 차트를 볼 때 박스권에 머물러 있으며 조만간 주가가 올라갈 타이밍인 것처럼 보입니다. 주가가 올라간다면 15,000원 까지는 무리 없이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만약 11,500원이 뚫린다면 조금 위험한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2-4 로보스타 단기 차트 분석

로보스타 단기 차트 분석

로보스타의 단기차트를 살펴보면 현재 주가는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으나 최저를 찍은 상황에서 이제는 상승으로 올라가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13,800원만 뚫는다면 이후 상승으로 조금 방향이 설 듯으로 보이며 최고 19,000원까지는 가지 않을까란 생각도 해봅니다. 현재 차트를 볼 때는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3. 로보스타 최종평

로보스타의 최종평은 향후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먼저 로보스타의 실적을 볼 때는 계속하여 매출은 감소하고 적자로 변환되었지만 미래 가치로 볼 때 관련되어 있는 테마도 많고 대기업계열사란 아주아주 큰 장점이 있어 실적의 경우 향후에는 금방 회복되고 흑자로 돌아설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기술적분석으로 볼때 최저를 찍은 후 반등하여 박스권을 나타내고 있어 이번 년 안에 크게 상승은 어려울 것 같지만 내년 주가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관심이 가는 종목의 경우 최근 3년간 뉴스 , 공시를 확인하신 다음 매수를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열심히 공부하고 찾아보는 정보이며 틀린 사항이나 추가할 사항이 있는 경우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 밤별이의 기업분석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